미국 마케팅학회(AMA)

 마케팅은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조 및 제공하고 조직과 이해관계자에게 편익을 선사하며 고객과 소통하고 관계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

필립 코틀러

"마케팅은 표적시장의 니즈를 충족시켜 이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창조하며 전달하는 활동"

한국마케킹학회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


 이렇게 정의된 내용을 살펴보면 마케팅은 곧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방법을 전달하는 소통의 과정이며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시장활동이다.

즉 마케팅은 생산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기업의 경영활동이며 

제품과 서비스의 내재적 가치를 찾아내 소비자들에게 차별적으로 제공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활동이다.

다음의 사례를 보고 오늘 날 마케팅의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자.


폼원더풀의 성공 사례


폼원더풀은 석류주스이다.

디자인: 석류 두개를 나란히 쌓아올린 디자인으로 타 경쟁사와 차별되면서 석류주스라는 본연의 가치가 더 돋보인 디자인

상품 가치: 인공첨가물 없이 100%석류주스를 강조

로고: 노화 방지, 스트레스 해소 등 건강에 좋은 효능이 드러나도록 O를 하트모양으로 사용






오늘날은 급변하는 트렌드, 치열한 경쟁,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로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면서 자신만의 차별성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오늘날은 경영활동 자체를 마케팅 활동으로 보고, 마케팅을 기업의 경영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요소이자 기업 활동의 중심축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카테고리

마케팅

날짜

2018. 2. 12. 10:53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

광고